등산기술

비 박..

동방삭동방삭 2014. 2. 15. 14:41

                                

                                   사람 과 자연 이 소통 하는, 최고 의 등산 행위 비박★

 







 비박= 비바크 Biwak(독일), 비부악Bivouac(프랑스)말로 그 어원 은 Bi(주변) + Wache(감시) 의 합성어.

 

      비박 이란 텐트 없이 산행길 을 가다 , 날이 저물어 노상 에서 숙박 하는 것을 말한다.

    텐트 를 미리 준비 해 가서 사용 하는  야영 과  비박 의 의미 는 원칙적 으로 조금  다르다.

 

  우선  비박 산행 을 떠나려면 강인 한 체력 과  담력 지형 지물 을 숙지 할수 있는 능력 이 필요 하다.

  잘 정비된 탐방로 근처 에서 비박 을 한다면 별 문제  없겠지만..산중 의 비박 은 보통 은 힘이 많이 든다.

 

 비박 산행 을 하기 위해서 필요 한 조건 과 준비물 을 점검 해 본다.

  거칠고 험한 혹한 의  날씨 속  야생  에서는 잘 준비 된자 만, 살아 남는 다는 사실 을 기억 해야 한다.

  비박 을 하기 위해서 는 필수 개인 장비 가 많이 필요 하다.

  그리고 어떠 한 극한 상황 에서 도 본인 체력 이 최소10시간 정도, 20kg 이상 메고 산행 할수 있는 체력 을 유지 해야 한다.

  비박 산행 시 필요한 장비 는 꼭 챙기되 최대한 가벼운 무게 로 배낭 을 꾸려야 산행 길이 편하다.

 장거리  종주산행  과  비박 산행 은  무게 와 전쟁 이라 할수 있다. 

 

배낭.

산행 중 우선 배낭 이 제일 중요 하다.

배낭 은 가급적 큰것 이 좋다. 배낭 을 선택 할때 는 본인 의 등판 사이즈(토르소), 를 알고 잘 선택 하도록 한다.

용량 이 클 수록 좋고, 그리고 맬빵 이 편하고, 좋은 배낭 을 메고 가야 장거리 산행 에 무게 를 감당 할수 있다.

용량 이 작아 배낭 에 주렁 주렁 매달고 가면 나중 에 장비 가 없어지기 쉽고, 우리나라 산행 에 는 잘 맞지 않는다.

 

등산화.

등산화 는 가급적  목이 높고, 창이 단단한 중등산화 이상 을 착용 하는 것이 좋다.

배낭 무게 와 자신 의 체중 무게 때문 에, 밑창 이 얇으면 발 바닥이 아파서 오랜 시간  걸을 수가 없다.

 

현재 국내 여러 등산화 제조 회사 에서 우리나라 산 특성 에 맞게 등산화  밑창 에 릿지 겸용 창 을 많이 사용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등산화 로 장시간 산행 시 에는, 발바닥 의 통증 을 경험 했을 것이다.

 

그래서 밑창 이 비브람창 으로 되어 있는 중등산화  이상 을 추천 한다.

등산화 구입 시 등산화 사이즈 는 반드시 본인 발 크기 보다 10mm정도 큰것 을 권한다.

 

등산복.
등산복 은 누구 에게 보여 주기 위한 옷이 아니고 자신 이 살기 위하여 입어야 한다.

주로 비박용 옷에, 적당 한것이 폴라텍 종류 나, 쉘러 종류 의 옷이 좋다

상대적 으로 보온성 이 좋기 때문이다.

여벌 로 구스다운 자켓 하나 정도 준비 하면 좋다.

 

우리나라 에서 는 기능성 고어텍스 옷 이 생각 보다 크게 효력 이 없다 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시베리아나, 히말리아 정도 고지 에서 습기 가 없는 극한의 - 마이너스 온도 에서 필요성 이 크다.

즉 -15c 정도 이하 에서 사용 해야, 고어텍스 의 기능성 을 제대 로 발휘 한다.

  여름 에는 가벼운 방풍성 좋은 옷이 좋다.

 

등산 스틱.

시중 에 가볍고 견고 한, 많은 제품 이 나오는데, 본인 에 취향.. 선택 하여 사용 하면 된다.

산행 중 필히 손잡이 가 일자형 스틱 2개 를 세트 로 사용 해야.. 산행 중 중량 분산 에 좋다

 

텐트 와 후라이 팩,

텐트 는 비상 시 사용 하기 가 좋다. 또한 텐트 와 침낭 을 같이 사용 하면 극한 의 온도 에서도 쉽게 견딜 수가 있다.

텐트 는 1인용 및 비박용 으로 제작 된 비비 쉘타..1~2인용 텐트 등 시판 제품 이 많다.

 

침낭 과 침낭 커버.

침낭 은 겨울 포함 사계절용 이 아니면, 보통 삼계절용 으로 구분 하여 준비 하는데.

사계절용 인 경우는 보통 구스 다운 함량 이 1500-1800정도 (750fp-850fp)선택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겨울 노상 비박 시 에는,  사용 되는 침낭 표시 온도 가 최소 한 -40c도 정도 침낭 을 가져야 비박 이 가능 하다.

겨울 을 피한 삼계절 비박 시 에는 -5c 정도 침낭 이면 충분 하다

좋은 침낭 은 커버 가 고어텍스 로, 되어 있는 것이 있으나, 가격 이  비싸 다는 것이 흠이다.

가급적  방수 가 되는 침낭 커버 를 사용 하는 것이 좋다. (침낭 방수 카버 별도 판매 합니다)

 

에어 매트리스..일반 매트리스.

겨울 혹한 에는 에어매트리스 를 사용 해야 보온 에 좋다.

단점 으로는 무게 가 좀 있다는 것... 그러나 삼계절 인 경우 는 매트리스 만 사용 해도 무방 하다.

매트리스 를 사용 하기 전에 바닥 에 비닐 을 먼저 깔고 매트리스 를 사용 하면 습기 차단 이 용이 하다.

매트리스 위에 알르미늄 팩을 사용 하면 보온 유지 에 반사,복사열 이 생겨 한결 따스하다.

 

버너 종류.

겨울 산행 에는 무게 가 있어서 단점 이지만, 휘발유 버너 가 화력 이 좋다..

겨울철 개스 버너 는 발화 시 개스통 에 기화열 이 많이 발생 하여 화력 유지 에 지장 을 준다.

보통 은 사게절 에 사용 하는 개스 버너 사용하면 된다.

 

장갑.

장갑 은 보온성 이 잘 유지 되는 것이면 좋다.

요즈음 고어텍스 기능성 장갑 이 많고 폴라텍 소재 도 좋다.

취사용 비닐 장갑 과 취사 준비 중 필요 한 면 장갑 과 여분 의 장갑 을 준비 하는것이 좋다.

 

 

모자.

산핸 중 모자 를 써야 좋지만, 안써도 무방 하다. 모자 는 인체 체온 유지 에 중요 한 역할 을 한다.

사람 의 체온 은 머리 로 제일 많이 빠져 나간다고 한다.

겨울 산행 에 있어서 는 모자 를 써서 체온 을 유지 해 주어야 좋다.

저체온증 이나, 동상 으로 급격히 진행 되는 상황 을 예방 할 수가 있다.

머리 와 얼굴 전체 를 가릴수 있는 바라클라바 도 좋다.

 

양말.

기능성 좋은 양말, 쿨 맥스 양말 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다. 양말 은 산행 일정 만큼 준비 하는 것이 좋다.

추운 겨울 혹한 에는 두꺼운 양모 양발 이 좋다.

 

무게 가 가급적 적게 나가는 것을 가지고 가는 것이 비박 산행 에 좋다.

코펠, 수저 세트. 시에라컵, 물병, 보온물병. 준비 하고 고글, 썬그라스 도 준비 한다.
헤드렌턴 과, 렌턴 준비 해야 한다. 요즈음 성능 좋은 제품 이 많이 나온다.

LED 램프 로 사용 하는 것이 좋다.

(보통 LED 램프 수명 은 10,000시간 정도 반 영구적 이다).

 

기타 준비물 

아이젠.라이터, 칼 .의자. 나침반. GPS. 소형 라디오. 지도 (적어도 50000:1 정도) 비상 약품..

비상시 사용 할 호루라기/ 연막탄. 깜박이 종류 이런것 은 조난 시 자신 의 위치 를 알리기 위해서..

카라비너 및 하강기, 그리고 자일 30미터 정도 준비 하면 빠른 하산 에 좋다..

대략 이 정도 준비 하면 비박 하는 데 문제 는 없을 것으로 본다.

 

비박 및 장거리 산행 은 무게 와 싸움 이다..

 

배낭 무게 가 가벼워야 즐거운 산행 이 될수 있고..산행 중 항상 여력 의 힘 이 남아 있어야 하며,

하산 할 힘 은 하산 때 까지 자기 체력1/3을 비축 해야 어떤 상황 에서도 대처 할 수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 에는 산돼지 개체수 가 많아 져 비박 하는데 조심 해야 한다.

산돼지는 새끼 를 건들면 안되고 또한 단체 로 행동 하는 경우 가 많다.

 

 비박 은 음기 가 강한 쪽에 하면 않되고, 주로 양기 가 있는 곳에서 비박 해야 하며 암릉 에서 비박 시 에는.

 암반 의 냉기 로 인해, 얼굴 = 입 돌아 가는 경우 가 종종 발생 하니 조심 해야 한다.

 

야영 중 뱀. 벌레 문제.

밤에 돌아 다니는 뱀은 능구렁이 뿐인데, 능구렁이 는 따스한 곳을 좋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네, 지네 는 암수 같이 돌아 다닌다. 지네 한테 물려도 치명상 을 입을 수 있으니 조심 한다.

 

각종 벌래 해충. 이런것 들 을 막기 위해서.. 보통 백반 이나. 담배..를 비박 지 주위 에 뿌려 사용 하는데,

제일 좋은 것은 석유 가 좋다 고 한다.

 

비박 산행 시 본인 의 준비물 중, 여러 명 이 함께 비박 산행 시 배낭 무게 를 줄이기 위해서.

각자 의 준비물 분담 으로 인해서, 지참물 이 달라 질수 도 있습니다..

 

비박 산행 중 무리 한 행동 은 본인 포함 일행 에게 치명적 해 를 줄 수 있다는 사실 을 항상 알아 야 하며,

그 자리 에 있는 어떠한 것도 보고 느끼고 만 와야 한다.

                                                                                                                                                                                            

.산행 중 기상 이변 등 산 이 내려 가라 는  느낌 을 주면 바로 하산 한다.

    비박 은~ 자연 과 함께 하는  최고  의  등산 행위 이다 ~ 

'등산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행시간 계산.  (0) 2014.05.01
걷기 요령.  (0) 2013.02.22
산행 먹고..휴식 타이밍.  (0) 2013.02.20
코펠. 밥 짖기..  (0) 2013.02.10
산행운행시간계산.  (0) 2010.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