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벽등반의 선등자
암벽을 선등한다는 것은 또 다른 하나의 문제이자 즐거움이다.
여러가지 암벽등반 장비의 사용법을 알고 있고, 등반기술을 익히고,
충분한 암벽등반 장비가 갖추었졌다고 해서 바로 선등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후등자로 등반하는 것과 선등자로 등반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오르고자 하는 코스의 전체 피치에 대한 운영을 생각하고,
여러가지 위험이나 발생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비책도 생각해야 한다.
또한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적절한 판단.행동을 해야 한다.
그리고 무었보다도 추락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정신자세가 필요한데,
무조건의 용기만으로 추락의 공포가 극복되지는 않는다.
냉정한 판단과 신중한 행동만이 추락의 위험을 제거시킬 수 있는 것이다.
암벽등반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되었다 하더라도 처음 선등을 할 때는
숙련된 클라이머의 지도를 받아가며 선등을 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암벽등반실력에 비해 쉬운 코스를 선택함이 바람직하며,
기존 확보물이 잘 설치되어 있는 코스면 더욱 좋다.
그리고 이미 후등으로 경험을 해 본 코스를 택하면 한가지 불안점은 사라지게 된다.
남에게 선등을 강요해서는 안될 일이다.
선등은 흥분되고, 도전적이며, 만족스러운 새로운 등반의 세계가 열리는 것이다.
**확보물의 설치 간격
등반경험이 적은 등반자들은 추락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불필요한 지점에서도 확보물을 설치하여 많은 장비와 시간을 낭비하고,
부드럽고 율동적인 암벽등반의 매력을 잃어버리게 된다.
어떤 등반자들은 자신들의 힘이나 담력을 과시하기 위해 확보물을 설치하지 않고 올라가는데,
그들은 중력의 법칙이 무엇인지를 모르는 사람들이다.
진지하고 의식있는 등반자들은 개인적인 능력, 루트의 성격, 사용할 수 있는 장비,
필요한 시간등의 판단에 따라 확보물 설치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확보물 설치의 간격이 멀면 추락거리가 길어지고
가까우면 필요이상으로 힘이 들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설치 간격은 루트의 위험성에 따라 다르지만 어려운 곳에서는 2-3미터 마다
한개씩 설치하는 것이 안전하고 쉬운 곳이라고 해서 확보물 설치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가장 일반적인 법칙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불안할때 설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언제 설치해야 하는가에 대한 판단은 확보지점의 특성-불량한 설치와
확실한 설치-에 따라야 하고 이러한 특성들을 잘 모르거나 의문시되면
다른 많은 가능성과 지식들을 고려해야 한다.
* 지면 추락 방지
확보물 설치간격에서 중요한 것은 추락할 경우 바닥과 충돌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
보통 출발직후에는 지면과 가깝기 때문에 두려움이 적어
상당히 긴 거리를 확보물 없이 오르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위험한 일이다.
암벽의 중간에서도 추락할 경우 주변의 바위와 충돌할 위험이 있는 곳이라면
적절?지점에 확보물을 설치하여 추락시 충돌을 방지해야 한다.
보통 선등자가 판단하는 추락 예상길이보다 실제 추락거리는 훨씬 더 길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 추락 계수 고려
앞에서 추락 충격의 에너지는 추락거리에 반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로프의 길이가
얼마나 긴가에 따라 추락충격의 척도인 추락계수가 작아지고 커진다는 것을 배웠다.
선등자는 이 추락계수가 1을 넘지 않도록 확보물의 설치간격을 적절히 유지해야 한다.
* 설치 지점의 선택
선등을 하면서 어려운 구간을 만나면 확보물을 설치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이럴때는 안전하지 못한 어려운 부분에서 설치하기 보다는
바로 밑의 편하고 안전한 부분에서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설치한다.
만일 좋은 장소가 없다고 판단되면 다시 내려와서 확보자에게 선등을 부탁하거나
필사적으로 매달려 힘이 빠지기 전에 재빨리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힘들고 급하게 설치하기 보다는
다음의 설치 가능한 안전한 장소까지 계속 올라가는 것이 유리하다.
안전한 장소에 도달하면 가능한 확보물을 설치하고
등반 중에도 항상 다음의 설치 장소와 필요한 장비,
그리고 후등자가 회수하기 편한 위치등을 고려하여 확보물 설치를 결정한다.
트레버스등반에서 후등자의 추락시 추락지점 등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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