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 후, 등산 장비 는 깨끗이 손질 하여 담 산행 을 위해 갈무리 합니다.
다음 산행 시 장비 가, 제 기능 을 해야 안전 하게 산행 할 수 있다..
●산행 후 에 배낭 을 완전 히 뒤집 는 습관 을 기르는 게 좋다!
산행 후 배낭 에 넣어 갔던 장비 를 모두 꺼내라 는 말 인데~
그래야 장비 들의 상태 를 제대로 점검 할수 있고 배낭 자체 도 깨끗 한 상태 로 유지 할수 있다.
이렇게 해야 다음 산행 에 필요 없는... 장비 를 가져 가는 실수 를 하지 않게 된다.
상한 비상 식량 을 몇달 째 배낭 속에 메고 다니거나, 철 지난 여벌 옷 을 사시 사철 가지 고 다니 는 일 을 예방 한다.
●배낭 의 점검 에서 주의 깊게 살펴 야 할 것은 멜빵 끈 의 박음 질 상태 다.
산행 중에 맬빵 끈 이 떨어 지면 낭패 이므로, 조그만 이상 이 발견 되더라도 즉시 수선 해 주어야 한다.
흙,오물 등으로 더러워 진 부분 은 솔 로 깨끗이 털어 내고, 그래도 잘 닦이지 않은 곳은 세제 를 타서 깨끗이 닦아 준다.
●등산복 과 등산화 는 빨수록 성능 이 나빠 진다.
고어텍스 또는 누벅 가죽, 일반 가죽, 으로 만든 등산화 뿐 만 아니라 천 으로 만든 것 도 마찬 가지 다.
산행 후 에 등산화 밑창 과 고무 부분 은 물 걸레 나 솔로 닦아 주고,등산화 외피 는 마른 걸레 또는 솔 로 잘 손질 해 준다.
등산화 깔창 은 자주 빨아 주고, 어느 정도 지나 면 새 것 으로 바꾼다.
등산화 가 산행 중 비에 흠뻑 젖었을 때, 이때 가 등산화 를 빨수 있는 좋은 기회 이다.
고어텍스 등산복 은 어지간 해서 는 세탁 을 하지 않는것 이 좋다.(방수,발수 기능 이 손상 된다)
먼지 를 털어 내고 오염 된 곳은 물 걸래 로 깨끗이 닦아 낸 후 통풍 잘 되는 음지 에서 건조 시킨다.
●젖은 등산화 는 음지 에서 말려 야 밑창 이 휘지 않는다.
세탁 손질 이 끝난 등산화 는 통풍 이 잘 되는 음지 에서 말린다.
●장비 를 잘 정리 하기 위해서 방 한쪽 벽에 장비 걸이 를 만들 면 좋다.
등산 장비 점 에서 장비 를 진열 하는 데 쓴는 것 같은 장비 걸이 라면 아주 좋다.
걸이 마다 장비 의 이름 을 붙여 두면 자신 이 가지고 있는 등산 장비 목록 를 한눈 에 파악 할 수 있다.
장비 걸이 를 만들 여건 이 안 되면 조그만 장비함 을 마련 해도 좋다.
●이것도 여의치 않을 경우에 는 손질 이 끝난 배낭 에, 배낭커버, 바람막이 옷,
비옷, 해드랜턴, 칼, 물통..등, 필수 장비 를 넣은 채 로 보관 한다.
산행 중에 작동 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장비 가 있다면 바로 수리 를 해야 한다.
또 새로운 장비 가 필요 하다고 느꼈다면, 본인 산행 스타일 을 잘 참작 해 장비 를 구입 한다.
작고 보잘 것 없는 것 이라도, 자신 에게 알맞은 장비 를 하나씩 늘려 가는 일은 산악인 만 이 누릴수 있는 즐거움 이기도 하다.
● 장비 손질 과 함께 등산 후 꼭 해야 할 일은 기록 을 남기 는 일 이다.
●현실 은 대부분 의 사람 들이 이 부분 에 신경 을 별로 쓰지 않고 그냥 지나 치고 있다.
그 산을 이미 다녀 왔어~하고 자랑 삼아 말 하면서 도, 기록으로 남긴 것은 없기 때문에 다음 에 정보 로써 활용 할수 가 없다.
보통 산행 수필 을 쓰는 게 어려운 사람 들은 일정한 양식 의 산행 보고서 를 작성 하면 된다.
보고서 에 포함 해야 할 내용 은 날짜, 날씨, 산이름, 및 산행 코스 ,특이 한 동식물, 이나 경관, 물 을 구할수 있는 곳, 그 밖에 기록 으로 남길 만한 일 등이다.
이런 일들 을 오래 하다 보면 여러 산 에 대한 정보 가 쌓이고 글쓰는 데도 자연스레 자신 이 생긴다.
●주제 가 있는 산행 을 한 후 에는 ...
장비 를 정리 하고 일반적 인 산행 보고서 를 작성 하는 것 외에도 주제 와 관련 한 기록 을 한다....
꽃 산행 을 다녀온 사람 을 예로 들면, 산에서 보았던 식물 들을 식물 도감 을 뒤져서 다시 한번 익혀 보고 식물 을 보았던 장소 와, 이름 을 기록 해 두도록 한다.
또 단풍 촬영 산행 을 다녀 온 이들은, 사진 에 다녀온 산 과 장소 와 날짜 를 기록 하도록 한다.
특정 한 지역 테마 산행 후 기록 을 남기고.. 후일 다시 그곳 을 가게 되어 또 다른 느낌 느낄때 예전 기록 의 가치를 새삼 느낄 것이다..